2016학년도 1학기 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정보와 환경의 수리적 이해 (정환수)

학수번호-분반

Course No.

10925-01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핵심교양 영역(과학과기술),  역량(과학생태적사고, 통합적탐구)

학점/시간

Credit/Hours

3학점/3시간

수업시간/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수3(11:00-) 종합과학관 B동 101

금4(12:30-) 종합과학관 B동 101

담당교원

Instructor

성명: 이준엽

소속: 수학과

연락처:02-3277-3451

E-mail: jyllee@ewha.ac.kr

http://cyber.ewha.ac.kr

http://math.ewha.ac.kr/~jylee

면담시간/장소

Office Hours/
Office Location

화/금 10:00-11:00 (종합과학관 A324호)

OR appointment by e-mail


1. 교과목 개요 Course Description

  현대사회의 기반이 되는 정보기술의 토대와 미래사회가 직면할 환경문제 등의 특징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은 급변하는 우리 사회를 이해하고 다가올 미래사회를 준비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본 교과에서는 정보화 기반기술, 지식산업의 특징 그리고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주거, 식량, 에너지, 환경 문제 등을 수리적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2. 선수학습사항 Prerequisites

   - 사용될 수학은 어렵지 않고 중학교 수준 내지 공통수학이면 충분함.

   - ‘수리적 이해’라고 하여 수학전공 또는 자연계열 학생에게 특별히 유리하지는 않음.

   - 수리적 사고가 재미있고 유용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수강하여야 함.

3. 강의방식 Course Format

 

강의 

Lecture

발표/토론 Discussion/Presentation

실험/실습

Experiment/Practicum

현장실습

Field Study

기타 

Other

80 %

20 %

 %

 

%

(위 항목은 실제 강의방식에 맞추어 변경 가능합니다.)

강의 진행 방식 설명 (explanation of course format):

   - 매주 각각의 주제를 어떻게 수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지 강의하고,

   - 평소 각자가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수리적 접근법을 토론한다.

4.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수학의 장점은 다양한 기술의 변화나 여러 사회적 현상을 일관된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본 교과에서는 수리적 관점에서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환경 문제 등을 어떻게 수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것인가를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식정보사회로 표현되는 현대사회의 기반 기술과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여러 문제들의 해결책을 수리적 관점에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5. 학습평가방식 Evaluation System

 

중간고사

Midterm Exam

기말고사

Final Exam

퀴즈

Quizzes

발표

Presentation

프로젝트

Projects

과제물

Assignments

참여도

Participation

기타

Other

20 %

30 %

%

%

%

20 %

30 %

%

(위 항목은 실제 학습평가방식에 맞추어 변경 가능합니다.)

- 출석 및 수업 참여도 : 20% - 질문하기++

- 사이버 캠퍼스 참여도 : 10% - 글 읽기, 댓글 달기, 토론하기 등

- 과제(리포트) 2회 : 각각 10%(4~7주차, 12~15주차)

- 중간고사, 기말고사 : 20%, 30% - 수업내용에 관한 간단한 이해와 약간의 응용


Ⅰ. 교과목 정보 Course Overview



Ⅱ. 교재 및 참고문헌 Course Materials and Additional Readings

1. 주교재 Required Materials

   필수 교재 없음 - 매주 사이버캠퍼스에 유인물 제공 예정

2. 참고문헌 Optional Additional Readings

   - 왜 우리는 미래에 대해 고민해야 하나 : UN 미래보고서, 박영숙, 교보문고, 2006

   - 미래 정보화 사회의 모습 : 21세기 오디세이, Dertouzos M, 한국경제신문사, 1997

   - 미래 사회 무엇이 문제인가 : 미래혁명이 시작된다, 홍순기, 범우사, 2000

   - 미리 가본 2018(정치/경제/문화), 미래뉴스(신기술), 미래는 .. 좀비들 세상..(미래 트랜드)

 

   - 정보란 무엇인가 : (과학의 새로운 언어) 정보, Baeyer & Christian, 승산, 2007

   - IT 융합 시대의 정보통신 기술 : 컴퓨터와 IT기술의 이해, 최윤철, 생능, 2009

 

   - 지속가능한 환경정책 : 플랜 B 3.0, Brown L, 도요새, 2008

   - 위기의 지구 환경: 세계화는 어떻게 지구환경을 파괴하는가, French H, 도요새, 2001


Ⅲ. 수업운영규정 Course Policies

 

- 수업시간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다양한 토론이 가능합니다.

- 수업시간에 핸드폰 사용하는 경우 결석처리 합니다.

Ⅳ. 주차별 강의계획 Course Schedule (최소 15주차 강의)

  

       강  의  주  제

        강  의  제  목

비 고

1

과목 해설

어떻게 함께 생각할 것인가?

 

2

지수의 세계

무어의 법칙과 양적 증가

 

3

정보의 크기

정보의 단위와 정보 처리 한계

 

4

정보와 통신

아날로그 신호와 주파수 자원의 한계

 

5

정보의 가치

정보의 시장 가치 (함께 생각하기)

 

6

정보 처리

디지털 혁명과 정보 압축

 

7

정보 보안

암호와 개인정보 보호

4/13(수)

 

8

---

중 간 고 사

중간고사

4/20(수)

9

환경

나, 우리 그리고 환경

 

10

에너지 소비

지속 가능한 경제, 환경, 사회 발전 모형

 

11

에너지 절약

주거, 교통, 도시 환경 문제

 

12

에너지 공급

에너지 문제와 재생가능 에너지들

 

13

식량 위기

지속 가능한 미래 인류를 위한 제안들

 

14

교통

시간과 공간(그리고 사이버 공간으로)의 연결

 

15

돌아보기

돌아보기와 함께 생각하기

 

16

---

기 말 고 사

기말고사

6/15(수)

Ⅴ. 참고사항 Special Accommodations

* 학칙 제57조에 의거하여 장애학생은 학기 첫 주에 교과목 담당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출석, 강의, 과제 및 시험에 관한 교수학습지원 사항을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된 사항에 대해 담당교수 또는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According to the University regulation #57, students with disabilities can request special accommodation related to attendance, lectures, assignments, and/or tests by contacting the course professor at the beginning of semester. Based on the nature of the students’ requests, students can receive support for such accommodations from the course professor and/or from the Suppor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SCSD).


* 강의계획안의 내용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 The contents of this syllabus are not final—they may be updated.